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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국어/학력평가(고2, 고1)

송순-면앙정가/백석-가재미˙나귀(2022학년도 3월 고1 학평)

송순-면앙정가

🍫작품 한 입 베어물기

계절의 변화에 따른 면앙정의 아름다운 모습과 그 속에서 누리는 풍류 생활

*작품 해설

-이 작품은 송순이 고향인 전남 담양에 내려와 면앙정을 짓고 살면서 창작한 것으로,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은거하는 삶의 즐거움을 노래한 가사이다.

-면앙정이 위치한 제월봉의 근원과 형세를 노래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계절에 따른 면앙정의 아름다운 모습을 묘사하고,

 마지막으로 강호에서의 풍류 생활호연지기를 드러냈다.

-문제에 제시된 부분은 계절의 변화에 따른 정경을 묘사하면서 자연 속에서 풍류를 누리는 삶에 대한 화자의 만족감이 나타난 부분이다.

*'면앙정' 주변의 자연에 대한 화자의 인식과 태도를 중심으로 감상

-'솔 아래 굽은 길'을 오가는 화자는 '꾀꼬리'의 '교태겨워하는' 모습에 주목하면서→자연을 즐기는 자신의 태도와의 동일성을 발견하고 있음 (36번-①)

-'간 데마다 승경'이라는 화자의 인식은→'내 몸이 쉴 틈 없'는 다양한 일들을 통해 자연의 다채로운 풍광을 즐길 수 있으리라는 기대로 이어지고 있음 (36번-②)

-'번거로운 마음'은 화자가 자연에서의 삶을 즐기느라 바쁘고 흥겨운 마음을 표현한 것으로, '버릴 일이 전혀 없다'고 말한 것을 통해→아름다운 자연 풍광을 하나도 놓치지 않기 위해 바쁘게 돌아다니는 생활에서 느끼는 즐거움을 드러낸 표현임 (36번-③)

 

*작품의 표현에 담긴 작가의 의도 

-㉠'어부~부는구나': 감각적 경험을 통해 환기된 장면을 묘사하여→인간이 자연물과 어우러지는 상황을 제시함 (35번-)

-㉡'아침~싫을쏘냐': 시간을 표현하는 시어를 대응시켜→현재와 같은 상황이 이후에도 이어질 것임을 드러내고 있음 (35번-)

-㉢'강산풍월~더할쏘냐': 역사적 인물과 견주며→삶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내고 있음 (35번-)

*소재 ⓐ'술'의 기능 

-화자가 느낀 흥을 심화하는 매개체 (37번-)

 

*표현상의 특징

-영탄적 표현을 활용하여→대상에 대한 경외감을 드러내고 있음 (31번-①)

 →'산빛이 금수로다', '간 데마다 승경이로다' 등의 영탄적 표현을 통해 자연의 아룸다움에 대한 경탄을 드러내고 있음

-계절감을 환기하는 사물을 통해→자연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음 (31번-⑤)

 →'녹음', '누렇게 익은 벼', '빙설' 등의 사물을 통해 각각 여름, 가을, 겨울의 자연 풍경을 드러내고 있음

*'면앙정가'의 문학사적 위치(해법 문학)

-'면앙정가'는 정극인의 '상춘곡'에서 자연 친화 사상을 이어받아 자연 친화 사상에 유교적 충의 이념을 결합해 강호가도를 확립하였다. 

-내용이나 구성, 표현 등 여러 측면에서 정철의 '성산별곡'이나 '관동별곡'에 영향을 주었으며, 후대 많은 작품들의 모범이 되었다. 특히, '성산별곡'은 '면앙정가'와 다음과 같은 면에서 유사하다.

①내용: 자연을 인간의 궁극적인 귀의처로 봄, 사계절을 통해 자연미를 발견함, 신선의 경지에 드는 풍류의 극치를 표현함

②구성: '서사-본사-결사'의 3단 구성, '본사 2'의 4계절 구성

③표현: '~거든 ~마나' 등의 표현

*'면앙정가'에 나타난 작가의 인생관(해법 문학)

-인간 세상을 떠나 자연에 묻혀 사는 자신을 '신선'이라고 표현한 것으로 볼 때, 자연을 즐기는 자연 친화적인 삶을 인생의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작가의 인생관을 알 수 있다.

-결구인 '이 몸이 이렁 굼도 역군은(亦君恩)이샷다.'를 통해 자연 친화적인 태도유교의 충의 사상을 결합자연과 임금을 별개의 것이 아닌 동일한 대상으로 여기는 가치관도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조선 전기 사대부 가사의 일반적인 경향이라고도 할 수 있다.

*조선 전기 시가 문학에서의 '강호가도'(해법 문학)

-강호가도는 조선 시대 시가 문학에서 나타나는 자연 예찬의 풍조이다. 자연을 예찬하고 자연에 돌아가서 생활하는 것을 노래한 이 작품들은 조선 시대 사대부들의 삶의 방식과 연관이 있다. 사대부들은 지방에서 경제적인 문제는 해결할 수 있었기 때문에 권력 다툼으로 혼란한 벼슬길에 나서기보다고향의 자연에 귀의하여 한가한 생활을 하는, 안전한 삶의 방식을 선택한 것이 강호가도로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자연에 묻혀 있으면서도 현실 정치로의 진출에 대한 끊임없는 소망을 지니고 있던 사대부들자신들의 신념인 도학적 생활 태도로 현실과 소망의 갈등을 억누름으로써 정치에 나서지 못하는 좌절감을 해소하려 하였다. 그 구체적인 모습이 안빈낙도와 강호가도로 표현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심리가 '강호 시가(江湖詩歌)'라는 유형을 형성하기도 했다.

*자연 경관의 역동적 조화로움

-(전략) 춘하추동 사계절의 아름다움은 교태롭게 우는 노란 꾀꼬리, 그칠 줄 모르고 불어오는 서늘한 바람, 흥에 겨운 어부의 피리 소리, 눈 덮인 산과 바다 등을 통해 생동감 있게 묘사된다. 작자의 눈길이 머무는 곳마다 역동적인 아름다움이 펼쳐지고, 그 속에서 조화로움이 넘쳐나고 있다. 이처럼 자연은 잠시도 쉼 없이 살아 움직이고, 노래는 그 조화로운 아름다움을 낱낱이 포착해낸다.

-경물이 중심이 된 전반부와 달리, 후반부에서는 화자를 중심에 두고 전개된다. 자연이 역동적이기에 그 속의 화자 역시 잠시의 쉼도 없이 바쁘게 지낸다. 자연의 곳곳을 모두 보고 들으려 하고, 바람과 달도 맞이하며, 밤도 줍고 고기도 낚아야 하기에 한적함이 찾아들 틈이 없다. 소소하면서도 분주한 일상이 나열되면서 여유롭고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의 삶이 그려진다.

-화자는 이미 자연이 만들어 낸 역동적인 조화 속에 자리 잡고 있어 자연과의 합일은 예정된 수순이라 할 수 있다. 면앙정은 모든 것을 갖춘 완벽한 자연의 공간이자 선계의 공간이다. 그렇기 때문에 <면앙정가>에서 자연은 이현보의 <어부단가>처럼 현실과 단절되지도 않고 추상화·관념화되지도 않는다. 오히려 희황(羲皇)이나 이태백을 끌어들이면서 선계 속 삶을 얘기한다. 자연의 조화로운 아름다움이 곧 선계이기에 이를 즐기는 화자의 삶 역시 선계와 다를 수 없기 때문이다. 인간과 자연, '나'와 강호는 더 이상 구별되지도 나눠지지도 않는 경지에 이르고 있다.

-이처럼 전반부가 면앙정의 위치와 주변 산수 풍경을 조망하면서 사계절의 경관을 노래하는 것과 같이 경물의 조화로움이 중심이라면, 후반부는 풍류 생활을 통한 화자의 흥취가 중심이 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이 둘이 완전히 구분되는 것은 아니다. <면앙정가>에서 화자는 이미 자연 속에서 하나가 되고 있다. 상자연(賞自然)을 통해 철학적으로는 천인합일의 경지를 체득하고 미학적으로는 물아일체의 희열을 맛보는 것이 규범적 삶이자 이상적 삶이라면, <면앙정가>는 이러한 모습이 어떠한 것인지를 실제로 드러내 보여주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엄은열 외, 문학교육을 위한 고전시가작품론, 397-398

백석-가재미·나귀

🍫작품 한 입 베어물기

일상의 작고 평범한 존재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

*작품 해설

-이 작품은 백석이 함흥으로 이주한 이후 1936년 9월 신문사의 기획란 '나의 관심사'에 발표한 수필이다.

-새로운 거처에서 생긴 일상의 관심사 두 가지를 통해 그곳 생활의 정취를 전하며, 일상의 작고 평범한 존재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드러내고 있다.

*글쓴이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삶의 가치를 중심으로 감상

-'동해 가까운 거리로 와서' 주목하게 된 '가재미'에 대한 글쓴이의 인식은→'가난하고 쓸쓸한' 삶 속에서 '한없이 착하고 정다운' 것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드러내고 있음 (36번-④)

-'중리'로 와서 '재래종의 조선 말'보다 '처량한 당나귀'와 '일없이 왔다갔다 하고 싶다'는 글쓴이의 바람은→일상의 작은 존재에 대해 느끼는 우호적 인식을 드러내고 있음 (36번-⑤)

*작품의 표현에 담긴 작가의 의도

-㉣'나는~기다린다': 기대하는 일이 실현되었을 때 느낄 심정을 직접적으로 표출하고 있음 (35번-④)

-㉤'그래~없다': 나귀를 구하려 했지만 실패한 과정이 서술되어 있으나 체념을 드러내고 있지는 않음. 실패한 경험에도 불구하고 '좀더 이놈을 구해보고 있다'는 진술에서 나귀를 구하는 것을 단념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음 (35번-⑤)

*소재 ⓑ'이 물선'의 기능 

-글쓴이가 느끼는 기쁨을 확장하는 매개체 (37번-)

*표현상의 특징

-계절감을 환기하는 사물을 통해→자연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음 (31번-⑤)

 →'눈'을 통해 산봉우리에 눈이 덮인 겨울의 자연 풍경을 드러내고 있음